REM 수면 행동 장애는 자면서 꿈을 꾸는 행동 장애라고 할 수 있습니다.
꿈은 눈을 뜨자마자 매우 생생하고 다양한 움직임을 포착할 수 있습니다. 몽유병과 달리 잠에서 깼을 때 꿈의 일부를 회상하는 능력을 REM 수면행동장애라고 합니다.수면협회(Sleep Association)에 따르면 이 질환은 인구의 1% 미만에서 발생하며, 데이터에 따르면 남성과 여성 모두에게 발생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종종 치료가 필요하지만 REM 수면행동장애는 신경퇴행성 질환을 나타내거나 현재 복용 중인 약물에 의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REM 수면행동장애는 우리가 일반적으로 잠꼬대 또는 수면행동이라고 부르는 모든 것을 말합니다.
잠든 후에도 꿈의 세부 사항을 계속 기억하는 것은 적어도 90분 후에 일어납니다. 보통 수면 중에 이러한 에피소드를 경험하는 경우는 자주 있습니다. REM 수면은 90분 단위로 진행되기 때문에 다양한 수면 유형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몽유병과 달리 REM 수면은 잠에서 깼을 때 즉시 의식을 회복할 수 있게 해줍니다. 몽유병의 경우 눈을 뜨고 걷거나, 방을 나가거나, 먹거나 마시거나, 성관계를 갖거나, 자면서 화장실을 이용하는 등의 증상을 몽유병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원인이 뭐죠?
잠을 자거나 자는 동안에는 NON-REM 수면과 REM 수면 단계를 거치게 됩니다. REM 수면은 꿈과 관련이 있으며 수면 주기의 중요한 구성 요소입니다. 매일 밤 약 90분~2시간 단위로 나타납니다.정상적인 REM 수면 중에는 뇌가 활발하게 꿈을 꾸고 있기 때문에 근육이 일시적으로 마비됩니다. 어떤 경우에는 몸을 움직이지 않고 뇌를 활성화시키는 화학물질이 생성되지 않아 몽유병, 기면증, REM 수면행동장애 등의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보통은 괜찮지만 이런 행동이 반복되면 행동의 범위가 커져 결국 기억이 나지 않는 등 다양한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다. 주로 누가 받나요?
수면협회(Sleep Association)에 따르면 남성이 여성보다 이 질환을 앓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일반적으로 50세 이후에 발생하며 파킨슨병과 같은 신경질환이 있는 경우 REM 수면장애 위험이 더 높을 수 있습니다.파킨슨병, 기면증, 사지운동장애, 수면무호흡증 등의 관련 증상이 있는 경우 REM 수면행동장애도 있을 수 있으므로 매우 주의가 필요합니다.
치료법은 무엇입니까?
REM 수면 행동 장애는 약물로 치료할 수 있습니다. 보충제나 영양보조식품인 멜라토닌을 섭취하면 숙면을 취하고 수면행동장애를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다양한 방법으로 예방 조치를 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예를 들어, 침대 옆에 있는 것을 정리하거나 침대를 창문에서 멀리하거나 하세요. 매번 같은 시간에 잠자리에 들고 일어나세요. 치료 옵션에는 약물, 음주, 흡연을 피하는 것이 포함됩니다.
REM 수면 행동 장애란 무엇인가?
렘수면 행동장애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약으로 치료할 수 있고, 약을 계속 먹는 것이 큰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피로감, 기억력 장애, 수면무호흡 등의 증상이 나타나면 우선 생활습관을 빨리 바꾸는 것이 중요하다.자신에게 맞는 멜라토닌과 식습관을 계속 찾아 개선한다면 REM 수면행동장애는 크게 개선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