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야 자율주행 버스 세계 최초 운행 심야 자율주행 버스 세계 최초 운행
서울시는 4일 오후 11시 30분부터 세계 최초로 심야 자율주행버스 정기운행을 시작한다고 3일 밝혔습니다, 서울시는 4일 오후 11시 30분부터 세계 최초로 심야 자율주행버스 정기운행을 시작한다고 3일 밝혔습니다,
심야 자율주행버스는 대학가, 대형 쇼핑몰 등이 밀집해 심야 이동 수요가 많은 합정역에서 동대문역 구간 중앙버스전용차로 9.8km를 평일 오후 11시 30분~다음날 오전 5시 10분 운행한다고 합니다. 심야 자율주행버스는 대학가, 대형 쇼핑몰 등이 밀집해 심야 이동 수요가 많은 합정역에서 동대문역 구간 중앙버스전용차로 9.8km를 평일 오후 11시 30분~다음날 오전 5시 10분 운행한다고 합니다.
노선 번호는 ‘심야 A21’이라고 하는데, 일반 시내버스와 같은 크기의 대형 전기 자율주행 버스 2대가 합정역과 동대문역에서 각각 오후 11시 30분에 출발해 70분 간격으로 순환한다고 합니다. 노선 번호는 ‘심야 A21’이라고 하는데, 일반 시내버스와 같은 크기의 대형 전기 자율주행 버스 2대가 합정역과 동대문역에서 각각 오후 11시 30분에 출발해 70분 간격으로 순환한다고 합니다.
합정역~홍대입구역~신척역~아현역~서대문역~세종로~종로1가~종로5가~동대문역(흥인지문) 구간의 중앙정류장 40개소(편도 20개소)에서 일반 시내버스와 동일하게 승하차할 수 있다고 합니다. 합정역~홍대입구역~신척역~아현역~서대문역~세종로~종로1가~종로5가~동대문역(흥인지문) 구간의 중앙정류장 40개소(편도 20개소)에서 일반 시내버스와 동일하게 승하차할 수 있다고 합니다.
심야 자율주행버스가 운행을 시작하면 중앙정류장에 설치된 버스정보안내단말기(BIT)에 실시간 도착시간이 제공되고, 네이버·다음 포털 등에서도 실시간 위치와 도착시간이 안내된다고 합니다. 심야 자율주행버스가 운행을 시작하면 중앙정류장에 설치된 버스정보안내단말기(BIT)에 실시간 도착시간이 제공되고, 네이버·다음 포털 등에서도 실시간 위치와 도착시간이 안내된다고 합니다.
당분간은 무료로 운영하지만 일반 시내버스와 마찬가지로 교통카드를 태그하고 탑승하면 된다고 합니다. 무료이긴 하지만 환승 할인이 연계되기 때문에 교통카드를 태그해야 한다고 서울시는 당부했다고 합니다. 당분간은 무료로 운영하지만 일반 시내버스와 마찬가지로 교통카드를 태그하고 탑승하면 된다고 합니다. 무료이긴 하지만 환승 할인이 연계되기 때문에 교통카드를 태그해야 한다고 서울시는 당부했다고 합니다.
서울시는 안정화 과정을 거쳐 내년 상반기 중 심야 자율주행 버스를 유로로 전환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서울시는 안정화 과정을 거쳐 내년 상반기 중 심야 자율주행 버스를 유로로 전환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요금은 서울시 자율주행차 운영위원회 심의를 거쳐 결정한다고 합니다, 기존 심야버스 기본요금인 2천500원보다는 다소 낮게 책정할 계획이라고 서울시는 밝혔습니다. 요금은 서울시 자율주행차 운영위원회 심의를 거쳐 결정한다고 합니다, 기존 심야버스 기본요금인 2천500원보다는 다소 낮게 책정할 계획이라고 서울시는 밝혔습니다.
그동안 서울시는 심야 자율주행버스의 안전한 운행을 위해 중앙버스전용차로에 교통신호 개방 인프라(기반시설)를 설치해 외부 전문가와 함께 안전운행 환경을 검증해 왔습니다, 그동안 서울시는 심야 자율주행버스의 안전한 운행을 위해 중앙버스전용차로에 교통신호 개방 인프라(기반시설)를 설치해 외부 전문가와 함께 안전운행 환경을 검증해 왔습니다,
전 좌석에 안전벨트를 설치하고 입석을 금지하는 등 다양한 안전대책도 마련됐다고 하는데, 당분간 특별안전요원 2명이 탑승해 승객의 승하차를 지원한다고 합니다. 인민군 소방서와 경찰서와 심야 긴급 연락 체계를 구축하는 등 관계 기관과의 협력도 강화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전 좌석에 안전벨트를 설치하고 입석을 금지하는 등 다양한 안전대책도 마련됐다고 하는데, 당분간 특별안전요원 2명이 탑승해 승객의 승하차를 지원한다고 합니다. 인민군 소방서와 경찰서와 심야 긴급 연락 체계를 구축하는 등 관계 기관과의 협력도 강화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윤종장 서울시 도시교통실장은 “심야 자율주행버스 정기운행으로 자율주행 기반의 미래 모빌리티 도시의 꿈이 현실로 다가왔다”며 “세계 최고 수준의 자율주행 도시로 발전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습니다. 내년에는 청량리역까지 운행 구간을 연장할 계획이라고 하는데, 운행 결과를 바탕으로 단거리 순환이 아닌 도심과 시 외곽을 연결하는 간선 기능의 대형 전기 자율주행 버스 서비스를 정착시킨다는 목표를 세웠다고 합니다. 윤종장 서울시 도시교통실장은 “심야 자율주행버스 정기운행으로 자율주행 기반의 미래 모빌리티 도시의 꿈이 현실로 다가왔다”며 “세계 최고 수준의 자율주행 도시로 발전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습니다. 내년에는 청량리역까지 운행 구간을 연장할 계획이라고 하는데, 운행 결과를 바탕으로 단거리 순환이 아닌 도심과 시 외곽을 연결하는 간선 기능의 대형 전기 자율주행 버스 서비스를 정착시킨다는 목표를 세웠다고 합니다.
지난해 12월 전국 최초로 시내버스처럼 정기적으로 운행하는 대형 전기자율주행버스로 도입된 경복궁~청와대 순환 2.6㎞ 노선은 11개월간 4만5621명이 탑승해 1만4157㎞ 주행했는데, 정류장 5곳 중 경복궁역(효자로 입구·2만9967명), 청와대(7541명) 정류장에서 가장 많이 승하차했다고 합니다. 지난해 12월 전국 최초로 시내버스처럼 정기적으로 운행하는 대형 전기자율주행버스로 도입된 경복궁~청와대 순환 2.6㎞ 노선은 11개월간 4만5621명이 탑승해 1만4157㎞ 주행했는데, 정류장 5곳 중 경복궁역(효자로 입구·2만9967명), 청와대(7541명) 정류장에서 가장 많이 승하차했다고 합니다.
실증 기간을 마치고 유료 전환을 앞둔 청와대 노선은 시스템 내부 점검 및 개선 작업을 위해 오는 9일부터 운행이 일시 중단된다고 합니다. 하반기 자율주행차 한정 운수면허 공모 절차를 거쳐 내년 3월 운행을 재개할 방침이라고 합니다. 실증 기간을 마치고 유료 전환을 앞둔 청와대 노선은 시스템 내부 점검 및 개선 작업을 위해 오는 9일부터 운행이 일시 중단된다고 합니다. 하반기 자율주행차 한정 운수면허 공모 절차를 거쳐 내년 3월 운행을 재개할 방침이라고 합니다.
안정성만 보장된다면 정말 편리하겠지만, 버스뿐만 아니라 택시 등 여러 이동수단에도 적용된다면 24시간 신속한 이동수단이 될 것입니다 안정성만 보장된다면 정말 편리하겠지만, 버스뿐만 아니라 택시 등 여러 이동수단에도 적용된다면 24시간 신속한 이동수단이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