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가게명#좋은회사명을갖는것은여러분의소중한사업을시작하는데중요한첫걸음이자힘든첫걸음입니다.’처음이란’ 누구에게나 잊을 수 없는 장면이자 빛나는 순간입니다.그 중요한 첫걸음을 스스로 해보고 싶다고 생각하는 것도 자연스러운 일입니다.만약에 이 글을 읽고 있는 여러분 중에도 가게나 회사 이름을 혼자 짓기로 한 대표가 있다면 적어도 이 짧은 내용만이라도 끝까지 읽어보고 또 각자 본인의 상황에 적절히 대입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무작정 아이디어를 떠올리거나 고민하는 일은 큰 소득도 없을 뿐만 아니라 기본적인 방향을 정하지 못하고 원점으로 돌아가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아래에 마련한 간단한 체크리스트를 통해 보다 넓은 시야와 객관성을 갖는 데 작은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제가 원하는 브랜드(vs소비자가 편안한 네이밍.제가 원하는 브랜드 이름이면서 소비자에게 편한 네이밍이 당연히 최고겠지만, 세상 모든 일이 그렇듯 간단한 일은 아닙니다.그렇다면 제가 원하는 네이밍과 소비자 친화적인 네이밍 중 꼭 하나를 해야 한다면 나는 어떤 선택을 하는지에 대해서 결론을 내지 않으면 안 됩니다.매출에 큰 영향이 없는 브랜드의 경우는 관계 없지만 매출과 네이밍이 비교적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업종의 경우는 반드시 선행시켜야 하는 선택 사항입니다.단기 레이스 vs장기 레이스.100m달리기에 가까운 업종인지 마라톤에 가까운 업종인지를 생각해서 만약 장기적인 마라톤에 가까운 업종이라면 앞으로 몇년 이후에도 쓸 이름인지 살펴봐야 합니다.반대로 초기 선점 효과가 중요한 업종이라면, 즉각 반응을 얻어낼 수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이 과정에서도 사회 조사, 시장 조사 등 객관적 근거에 기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이미지 vs메시지.확실한 이미지가 있다고 해서 반드시 좋은 것은 아닙니다.때로는 의도적으로 숨겨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명백하면 오히려 하찮게 느껴지는 업종이라면, 메시지보다는 이미지를 연상할 수 있는 네이밍과 브랜딩이 효과적으로 메시지를 통해서 행동을 기대하는 업종은 정반대의 전략이 필요합니다.상표, 도메인, 포털 사이트 sns등 해당 부분은 기본적인 요소이며 이미 다른 블로그에도 유사한 문서가 많으므로 별다른 언급은 하지 않습니다.전문가의 차이는 있지만 우리의 작업 과정을 기준으로 필수적으로 파악하는 15종류의 체크 리스트가 있지만 오늘은 그 중에서 쉽게 3개 정도를 소개했습니다.작업 의뢰를 하지 않아도 됩니다.생각하는 후보군을 수정하거나 전문가의 시선에서 최적 방안을 선택하는 등, 소상공인을 위해서라면 얼마든지 도움할 수 있습니다.09시부터 20시까지 여유를 갖고 무료 상담 시간을 운영하고 있으므로 좋아하는 시간에 오세요.https://kmong.com/gig/5081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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