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 많은 보험대리점 수수료 의심, 왜 브레이크인가?

금융당국 제재의 일환으로 보이는 1200% 룰이 시행된 지 3년이 지났습니다. 지금까지 이 규칙의 실효성에 대한 논란은 끊이지 않았습니다만. 금융당국에서는 과열 방지의 불건전 영업행위 등을 근절하기 위한 명분을 내세워 무리한 영업행위가 줄어들 것이라는 기대를 저버리지 않고 있습니다. 한편, 설계사의 입장은 곤란한 상황입니다. 다양한 판매 채널 루트가 생성되면서 경쟁이 심화되고 있고, 경기 불황으로 인한 신계약 감소가 이어지는 가운데 수당까지 줄어드는 영향을 받아들이기 어려웠기 때문입니다.지금은 보험사가 이 제도의 확산을 주장하고 있는데요.GA 보험대리점의 공격적인 리크루팅을 제어할 적절한 수단이 없기 때문으로 풀이됩니다.당초 상기 1200%규정이 보험 회사에 한정된 제도였기 때문에 선제적인 피해를 입은 영향도 크다고 봐야 합니다.이 시점을 계기로 GA대리점의 공격적인 모집이 이어 결국 보험사 구인난에 이어졌다는 게 전문가 의견입니다.보험 회사의 생존 의지의 발현으로 보험 대리점과의 경쟁은 더 심해질 전망입니다.상기 규칙의 확대로 GA대리점에도 1200%룰을 적용한다면 설계사 조직의 부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보고 있습니다.보험 회사의 생존 전략의 실행은 이것만이 아닙니다.몇년 전부터 이어 온 제판 분리도 그 중 하나이기 때문입니다.제조와 판매를 분리하고 판매 효율성을 높이고 비용을 절감하려는 의도를 시행하고 있습니다.자사형 GA대리점의 설립은 보험 회사는 경쟁력 유지를 위한 에그 지트로 간주되는 반면 일부 설계사는 불합리한 처사라고 어필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보험 대리점이라는 제목에도 불구하고 자사형 GA이라는 꼬리표가 박가세 없으니까요.무조건 모기업인 보험 회사의 제어를 받아야 할 만큼 다양한 상품 취급이란 GA의 장점을 살릴 것이 어려웠을 것이라는 지적입니다.모기업의 상품 수수료를 제외한 타사 수수료가 순수한 전통 GA보다 경쟁력이 떨어진다는 지적도 계속되고 있는 상황입니다.1200%룰의 확산에 대한 논란이 재점화되는 시점이지만, 설계사들은 곤란하고만 있습니다.열악한 시장 상황이 개선될 조짐을 보이지 않은 데다 업계 간 경쟁 심화로 고래 싸움에 새우등이 폭발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겠죠.업계가 설계사와의 상생을 위해서도 더 이상 피해가 전가되는 것이 없기를 바라고 있습니다.실제 설계사들은 소득만큼 중요한 것은 없으니까요.설계사는 근로자에 해당하지 않으므로 최저 시간당 임금 및 퇴직금 적용의 대상이 되지 않습니다.그래서 오로지 실적에 따른 수당만 기대해야 할 상황입니다만.이마저도 수입 시기가 지연되고 등급 분류 형태로 지급되어야 하는 상황을 어떻게든 환영 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그래도 정책과 명분의 논리에 피해자는 설계사만 같아요.다른 업종에서는 이런 제도가 있는지 모르지만, 특히 보험 설계사는 의무와 책임이 더 커질 뿐인 상황이 유감입니다.고객 보호란 명분은 얼마든지 설계사, 보험사, 보험 대리점에 대한 제재를 통해서 근절시키는 방안을 마련하면 됐는데 수당이라는 최악의 카드를 꺼내는 것은 이해할 수 없는 결정입니다.물론 13번째 시책이나 다음 달 선불 시스템을 강화하고 어려운 설계사의 소득을 보전하기 위한 방안 등이 강구되고 있는 것은 어려운 가운데서도 반가운 소식이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상황과 이유야 어찌됐든 설계사가 어려워지는 것은 막아야 하기 때문입니다.설계사와 보험사의 관계는 동행해야 하는 상호의존적인 관계였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을의 위치에 있었음을 부인할 수 없지만요. 여러 채널의 등장과 경기 불황의 여파로 근본적인 주체인 설계사들의 조직이 흔들리는 일이 발생하지 않기를 바랍니다.설계사들과의 동행에 영업 드라이브를 걸고 있는 보험 대리점의 성공 사례를 들어 봅시다. 잉카 금융 서비스입니다.아시다 시피 잉카 금융 서비스는 1만 4천 여명에 달하는 FC를 보유하고 있으며 대형 GA보험 대리점에 속하는 기업입니다.전국 660여의 네트워크가 유기적으로 결합됩니다.2년 연속 사상 최고 실적을 기록하고 업계에서도 관심을 모으고 있습니다.그 바탕으로 설계사들과의 동행을 비전으로서 경쟁력이 높은 수당 테이블을 들 수 있습니다.대표 지점인 잉카 다이렉트 VFC의 수당 제도를 통해서 경쟁력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한 GA급 총량제, 지급률 개런티 먼저 지급 시스템 등 수당 문제에 대해서 직접적인 개선을 시행하고 있으며 3명 지사장 제도 및 그룹 센터장 제도를 비롯한 DB공급, 정착 지원금 등의 보조 수단으로 설계사들이 장기 정착을 높일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하고 있었습니다.지난해 3천 여명에 달하는 FC가 후쿠 옥 프로모션에 달성하는 등 남다른 성과를 보인 것이 있었습니다.설계사에게 동기 부여가 얼마나 중요한지를 나타내는 단적인 사례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지금은 경쟁의 시대로 변화를 거부하지 못하는 시기입니다.설계사와의 적극적인 동행 비전을 나타내는 기업만이 살아남는 것입니다.잉카다이렉트 VFC 코스닥 상장, 1인 GA 수수료, 3인 지사, 선결제, 잔여수당, DB제공, 정착지원금까지!www.incardirectvfc.com잉카다이렉트 VFC 코스닥 상장, 1인 GA 수수료, 3인 지사, 선결제, 잔여수당, DB제공, 정착지원금까지!www.incardirectvfc.com잉카다이렉트 VFC 코스닥 상장, 1인 GA 수수료, 3인 지사, 선결제, 잔여수당, DB제공, 정착지원금까지!www.incardirectvfc.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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