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ww.kci.go.kr/kciportal/ci/sereArticleSearch/ciSereArtiView.kci?sereArticleSearchBean.artiId=ART001887863초록빛스마트 폰 보급이 활성화하고 모바일 디바이스를 통한 광고 시장도 급속히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현재 모바일 광고 형태는 사용자의 집중도를 감소시키고 애플리케이션 사용시에 유저에게 기대치 않은 실책을 저지르는 것으로 거부감을 높이고 광고 자체의 매력도도 감소시킨다. 그러므로 광고 제공자와 수용자가 동시에 만족할 수 있는 대안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모바일 광고 시장의 현황을 파악하고 모바일 광고 집행 사례 및 사용자의 모바일 사용성 분석을 통한 모바일 광고의 문제점을 분석하고 이를 개선할 수 있는 모바일 광고 플랫폼을 제시했다. 이 플랫폼은 모바일 디바이스의 록 화면 구간과 어플리케이션 로딩 화면 구간을 광고 송출 구간으로 설정하고 사용자 콘텐츠 사용성에 영향을 미치지 않고 광고를 효과적으로 수용할 수 있다. 본 연구는 모바일 기기 이용자의 요구를 반영하고, 더 신뢰할 수 있는 거부감의 낮은 광고를 제공할 수 있는 플랫폼을 제안하려는 데 그 목적이 있다. 목차1. 서론1-1. 연구배경1-2. 연구와 범위 및 방법2. 관련연구 고찰 2-1. 모바일광고의 특성 및 현황 2-2. 모바일광고의 유형과 종류 3. 모바일광고의 사용행태 분석 3-1. 사용자의 모바일광고태도 3-2. 모바일광고에 대한 사용자 접근성 4-1. 목적에 따른 모바일광고 플랫폼 구성 4-1. 리워드 전략을 통한 사용자 접근성 확대 4-2. 휴대폰 광고에 대한 사용자 집중도를 높이고 4-3. 이해관계자 요구를 충족시키는 5. 모바일플랫폼으로의 확대, 디자인 가이드라인 설정. 모바일 광고 플랫폼 구현 6-1. 광고 애플리케이션 플랫폼 적용 6-2. 사용자 디자인 성향 분석을 통한 광고 콘텐츠 적용 7. 결론 키워드#광고플랫폼,UX디자인,인터랙션디자인,보상애플리케이션,배경시스템본 연구에서는 이용자 참가형 모바일 광고와 구조에 근거하고 모바일 광고 플랫폼을 개발하고 이를 통해서 모바일 미디어 광고 디자인을 제작함으로써 실제 적용 가능성을 제시했다.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프로세스로 실시됐다. 첫째, 유저 베이스 모바일 광고 서비스를 정의하고 국내 모바일 서비스 기관과 협회, 기업의 사이트와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제공 플랫폼 등을 조사·분석하고 모바일 광고의 개념 시장 규모, 온라인 광고와 모바일 광고의 차이점, 유형·종류·특징 등을 정리함으로써 모바일 광고 플랫폼 개발을 위한 이론적 기초를 닦았다. 둘째, 선행 연구를 통해서 유저의 태도와 접근성에 따른 모바일 광고 효과를 분석했다. 또한 사용자별로 모바일 광고의 사용성에 대한 특성을 이끌어 냈다. 셋째, 먼저 연구한 모바일 광고의 목적, 구성 요소 특성으로 사용자 기반 모바일 광고 서비스의 방법을 제시하고 이에 부합하는 모바일 광고 플랫폼을 구성했다. 구성된 연구 내용에 근거를 두고 광고 플랫폼 디자인 가이드 라인을 설정하고 그에 따른 광고 콘텐트를 적용하고 최종적으로 프로그래밍을 통해서 개발했다. 넷째로 개발된 사용자 기반의 플랫폼을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에 적용했다. 온라인 광고와 모바일 광고의 비교목적에 따른 모바일 광고 플랫폼 구성앞서 진행된 광고 제공 현황과 모바일 광고 사용자 행동 분석을 통해 현재 모바일 광고 형태가 이해관계자와 사용자 간 원활하지 않은 소통에 주요 원인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기존 모바일 광고 플랫폼이 가진 취약성을 개선할 수 있는 새로운 형태의 플랫폼이 요구된다. 본 연구에서는 새로운 모바일 광고 플랫폼 및 애플리케이션 디자인 개발을 위해 다음 4가지 디자인 방향을 제시하였다. 리워드 전략을 통한 사용자 접근성 확대본 논문의 사용자 기반 모바일 광고 방법 분석 과정에서 리워드 앱에 대해 언급하였다. 리워드 앱은 전술한 바와 같이 기존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이나 모바일 웹사이트 배너 형식의 광고에서 탈피하여 광고를 보는 사용자에게 혜택을 주는 사용자 접근법을 적용함으로써 타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에 삽입되는 형태가 아닌 독자적인 광고 애플리케이션 형태를 가지고 있다. 이 같은 리워드 전략은 모바일 광고를 쓸데없는 스팸이 아닌 투자 개념으로 인식을 전환시키고 있다. 이를 통해 본 연구의 목적인 사용자 기반 모바일 광고 플랫폼 개발에서의 리워드 전략은 제공자와 이용자 간 원활한 의사소통을 유도할 수 있는 요소로 판단된다. 모바일 광고에 대한 사용자 집중도 향상이해 관계자의 요구를 충족시키다모바일 플랫폼으로의 확대(예: 카카오톡)서비스 플랫폼이란, 서비스 영역별로 통합된 기능을 사용자와 연결시키는 툴이다. 플랫폼은 그 의미가 광범위에서 하나로 정의하기 어렵지만, 본 논문에서는 “통합된 기능으로 사용자와 제공자를 연결하는 “라고 정의한다. 현재 서비스 플랫폼은 단지 그 서비스를 제공할 뿐 아니라 3rd party 15)와의 협력을 통해서 보다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려고 노력하고 있는 상황이다. 대표적 사례로 한때 국내 게임 시장에 열풍을 일으킨 “애니팡”이 꼽힌다. 이는 서비스 플랫폼인 “카카오 톡”과 게임 업체가 협력해서 만든 게임이다. 이처럼 단순히 광고 어플리케이션이 아니라 확장과 다양한 디자인적 요소와 프로그램이 결합할 수 있는 플랫폼 형태의 광고 서비스가 필요하다. 앞서서 설명한 선행 연구의 모바일 광고의 경우 개발자 및 업자로 만든 애플리케이션에 단편적으로 삽입되어 사용자에 전달되는 구조를 갖고 있어 광고의 확장과 변형이 어려운 상황이다. 이에 대한 본 연구에서는 광고 어플리케이션의 형태로 사용자에게 제공되며, 이용자 개인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고 확장과 변형이 가능한 광고 콘텐트가 적용되도록 플랫폼의 성격을 가진 모바일 광고를 개발하려고 한다. 디자인 가이드 라인의 설정과 모바일 광고 플랫폼의 개발잠금 화면 구간 광고응용 프로그램 실행 구간 광고